임플란트 시술을 할 예정이거나 이제 막 시작한 분들은 임플란트에 대한 두려움으로 시술기간에 대해서 제일 궁금해합니다.

 

사람마다 임플란트 기간 및 치과 내원하는 횟수가 많이 다르다고 해서 나만큼은 그 기간을 단축시키길 바라시는데요.

 

이 글에서는 임플란트 시술기간이 사람마다 다른 핵심 내용과 성공률을 높이고 기간을 단축시키는 노하우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평균 시술기간

임플란트 시술기간에서 제일 많이 편차가 나는 이유는 바로 잇몸 뼈이식입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10~20% 환자 중에서 잇몸 뼈이식을 진행하는데요.

 

먼저 일반 사람들의 평균 시술기간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식립 기간 2~3개월 소요 후에 임플란트 크라운 씌우고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첫 시작까지가 평균 총 2~3개월 소요됩니다.

 

 

다음으로는 발치 후에 임플란트 수술을 해야 되는 경우인데요. 흔들리는 치아나 통증이 있는 문제 있는 치아가 있다면 발치 후 잇몸 뼈가 아물어야 되는 2~3개월 기간이 추가됩니다. 그래서 평균 총 5~6개월 소요됩니다.

 

뼈이식을 할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 기간에서 추가로 빠르면 1~2개월이고, 늦으면 6개월~1년 시술기간이 추가됩니다. 

 

치과 내원 횟수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경험해 본 적이 없다 보니까 임플란트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로 인해 치과 내원 횟수에 궁금증을 많이 가집니다.

 

근데 생각보다는 통증이 발생하는 것도 치과 내원하는 횟수도 많지 않은데요.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치과 진료 때는 잇몸 뼈에 임플란트 뿌리인 픽스쳐를 식립 할 때 방문을 합니다.

두 번째 치과 치료 때는 2~3주 후에 실밥을 제거하고 상태를 확인하러 방문을 합니다.

세 번째 치과 상담 때는 잇몸 뼈와 임플란트가 단단하게 결합이 되었는지 확인 후 임플란트 치아를 본뜰 때입니다.

네 번째 치과 내원 때는 내 치아 모양을 본뜬 완성된 보철물은 7~10일 이후 정도에 끼우러 갑니다.

이후 특이사항이 없는 분들은 빠르면 4번 내원이면 임플란트 수술은 종료가 됩니다.

 

 

이후 특이사항이 있는 분들은 임플란트 다시 제작하거나, 미세한 부분을 조정할 때 한 번 더 임플란트 치과에 방문합니다.

 

시술기간 개인차 발생 이유

핵심은 임플란트 치아 쪽에 있는 잇몸, 잇몸 뼈가 건강하고 문제가 없는 분들이라면 임플란트 시술기간이 짧게 소요됩니다. 하지만, 잇몸 염증도 심하고, 잇몸 뼈도 단단하지 못하면서 질과 양이 부족한 경우에는 오래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추가로 새로운 뼈가 생성되고 빨리 아무는 그런 환경은 아무래도 젊은 나이인 분들이 더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나이가 많은 분들 같은 경우에는 뼈의 재생도 회복도 많이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임플란트 시술 전후로 시술기간을 무한대로 늘리게 되거나 임플란트 성공률을 매우 낮추게 되는 흡연 같은 경우에는 제일 최악의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 음주 등도 시술기간을 연장시키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위 턱 및 아래턱

위 턱의 있는 치아와 아래턱에 있는 치아를 임플란트 할 때도 시술기간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아셨나요? 위 턱은 평균적으로 임플란트 시술기간이 3~4개월 소요되고, 아래턱은 평균적으로 2~3개월 소요됩니다.

 

이러한 차이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래턱은 뼈의 골밀도도 높고 뼈의 질도 양도 좋고 많기 때문입니다. 상대적으로 위 턱은 뼈도 단단하지 않고 물렁하며, 뼈의 높이, 질과 양이 많이 부족한 곳에 위치했습니다.

 

 

이로 인해 임플란트를 식립 할 최소 뼈의 높이인 6~7mm도 안 되는 경우의 분들도 많고, 아래턱은 온전히 잇몸 뼈만 존재합니다. 안타깝게도 위 턱은 상악동, 코, 축농증 위치한 기관이 존재하여 잇몸 뼈가 많이 있기에 안 좋은 영향을 받은 이유기도 합니다.

 

발치

일반적으로 발치 후에 뼈가 아무는 데까지 짧게는 2개월, 길게는 3개월 이상 소요 됩니다. 아무래도 발치 후에 뼈가 다 아문 상태에서 임플란트 식립을 한다면 총 임플란트 시술기간이 짧습니다.

 

하지만, 발치뿐만 아니라 잇몸 질환도 심하고, 잇몸 염증도 심한 분들이라면 죽은 뼈가 다시 재생되려는 기간도 많이 소요될 뿐만이 아닙니다. 잇몸 뼈가 약한 분들은 단단하게 지탱해 줄 잇몸 뼈가 안되기에 치조골 이식수술까지 해야 되는 경우는 6개월, 1년 이상 기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임플란트 수술시간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에 대한 고통 및 통증이 심한지 많이들 물어보시는데요. 먼저 임플란트 수술시간은 치아 개수 및 위치등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1~2시간이면 됩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수면 임플란트로 마취 후에 진행하는 곳도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임플란트 공포를 없애줄 수 있는 좋은 시술법입니다.

 

임플란트 개수와 시술기간

많은 분들이 의외로 잘 못 알고 계신 것이 임플란트를 1개씩 기다렸다가 따로 해야 된다고 생각들 하시는데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정말 잇몸 염증이 심하고 잇몸 뼈가 약한 상황이라면 상황을 봐가면서 1개씩 해야겠지만, 그러한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전체 임플란트라고 해서 치아가 한 개도 없는 분들은 위 턱에는 임플란트 7~10개, 아래턱에는 6~9개를 심고 치아를 걸쳐서 전체 임플란트 치아를 만드는 방법도 많이 쓰일 정도인데요.

 

 

이렇게 한다고 해서 임플란트 시술기간이 무조건 더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람의 전신 몸 상태, 잇몸 뼈, 잇몸, 치아 상태 등의 영향이 제일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재수술 치료기간

임플란트 수술 후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한 질문 중에서 임플란트 재수술할 경우 시술기간은 어떻게 소요되는지도 많은데요.

 

잇몸 뼈가 튼튼하고 양이 많은 경우에는 처음 임플란트 수술했을 때처럼 시술기간이 비슷하게 소요됩니다.

 

문제는 임플란트 재수술을 할 정도라면, 염증이 많이 생겨서 주변 잇몸뼈가 소실되고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빠지는 등의 문제가 느껴질 때인데요.

 

이럴 경우에는 당연히 첫 임플란트 수술 때보다 몇 개월 더 소요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성공률 높이는 노하우

잊지 말고 꼭 기억하셔야 되는 것이 임플란트 수술하고 끝이 아니라 그때부터가 진정한 시작입니다. 

 

임플란트는 내 치아가 아니다 보니까 내 치아처럼 생생하게 바로바로 감각을 모두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알지 못하고 방치가 오래된 뒤에 치과에 내원해서 해결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성공률 높이는 노하우로 수술 직후에는 1개월, 3개월, 6개월에는 꼭 치과 정기적 방문으로 임플란트 상태 확인 및 치과 정기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아무리 못해도 1년에 1~2번은 정기검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임플란트는 3년 이내에 문제가 가장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또한 임플란트 관리 잘하면 10년 이후에도 임플란트 성공률이 90%가 넘을 정도로 100세까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 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플란트 가격, 저렴한 견적 쉬운 비법  (0) 2024.07.19
건강 사전은 필수다.  (0) 2024.06.12